카테고리 없음

뉴질랜드 종합 대학교

두리아빠119 2005. 7. 11. 19:22
뉴질랜드는 수많은 전문 기술학교 및 25개의 국립 전문대학이 있다. 그리고 130여년의 전통을 가진 Otago 대학을 시작으로, 세계 21위권 대학에 포함되는 Auckland 대학과 두 명의 노벨상을 배출한 켄터베리 대학과 빅토리아 대학 등 8개의 종합대학이 있다. 세계의 선진 교육을 빠르게 흡수하는 뉴질랜드 대학은 실험 정신이 강하며, 실질적인 학습을 도모하여 졸업생들의 빠른 사회 진출과 더불어 국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뉴질랜드 대학의 우수성은, 지방의 특색에 맞추어 각각 특화된 전공을 가지고 세계적으로 인정된 연구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세계 각국으로부터 온 유학생들을 위해 International Department를 두어 기본적인 영어 학습을 돕고 나아가 세계적인 전문인 교육에 이바지 하고 있다.

1. University of Auckland
Auckland 대학은 1883년에 설립된 뉴질랜드 최대의 국립종합대학으로, 세계 21위 대학권(Universities 21)에 포함되어 있다. 오클랜드 시티 캠퍼스와 Tamaki 캠퍼스에서 27,000명이 공부하고 있으며 그 중 2,000명 정도가 외국 유학생들이다. 뉴질랜드 대학 중 가장 세분화되고 많은 학과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경영, 법, 의학, 공학, 건축학, 정치학 등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건축, 경영, 법, 의학, 공학, 문학, 미술 등 10개의 학부(Faculty)와 30여 개의 연구조직(Department)과 그에 연결된 수많은 연구 그룹이 있다. 이중 의대 캠퍼스는 오클랜드 병원과 함께 있어 재학생들의 실무 학습을 지원하고 있으며, 미술 대학은 뉴질랜드 2개의 미술 대학 중의 하나로 수준 높은 교육을 자랑하고 있다.

2.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AUT)는 1895년 폴리텍으로 시작하여 2000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었다. 오클랜드 시티캠퍼스와 하버브릿지의 아코랑가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 AUT는 젊은 대학으로 연구 시설에 아낌없는 투자를 쏟고 있으며, 뉴질랜드 폴리텍의 선구자로 출발한 만큼, 졸업생들의 빠른 사회적응을 최선으로하고 있다. 오클랜드 대학에 비해 소규모 학과 운영으로 담당 교수가 학생 각각에 대한 연구 학습을 지도하는 한편, 전문적인 시설과 실험실을 제공하고 있다. 8대학 중 영어 교육을 포함한, 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가장 잘 짜여 있어 해외 학생들의 입학 경쟁이 치열하다. 13의 학부로 나누어진 AUT는 광고와 마케팅, 호텔경영 등의 Business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Health studies의 물리치료학과 인문학부의 Communication Studies는 가장 인기 있는 과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3. University of Otago
1869년에 설립된 뉴질랜드 최초의 국립종합대학으로 문학, 의학, 법학, 음악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1907년 시작한 뉴질랜드의 유일한 치대는 세계 각국의 학생들이 경쟁적으로 입학에 참여하는 학과로 졸업 후, 미국 등지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뉴질랜드 남섬 끝 더니든에 위치한 Otago대학은 뉴질랜드인의 자존심으로 불려지고 있으며, 더니든은 덕분에 학문의 도시라 칭해진다.  현재 20,00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치대, 약학, 물리치료를 비롯한 의대과정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원래 Otago 대학의 오클랜드 의대 캠퍼스가 오클랜드 대학으로 재 설립된 것이다. 현재 뉴질랜드에는 Otago대학과 Auckland대학 두 곳에만 의대가 있다. 한편 소비자 응용학 분야의 의복학, 디자인학, 인체영양학, 식품공학, 직물공학은 오타고 대학만의 특수 분야이다.

4. Massey University
뉴질랜드 전 수상 William Ferguson Massey(1856-1925)의 이름을 따 1927년 설립된 Massey 대학은 북섬의 아름다운 내륙도시 Palmerston North에 본교 캠퍼스를 비롯하여 수도인 Wellington과 뉴질랜드 제1의 도시 오클랜드 Albany 지역에 각각 캠퍼스를 두고 있다. 1927년 농대로 시작하여 196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Massey 대학은 2001년 대단위 면적의 Albany 캠퍼스 설립하면서 세계적인 대학으로서의 야심을 실천하고 있고 있다. 뉴질랜드 대학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Massey 대학은 1차 산업 분야의 연구를 중심으로 한 농학, 원예학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며, 사회학, 교육학, 인문학 등에서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수의학과 항공학, 자원 환경계획과는 Massey 대학만의 특수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뉴질랜드에서 유일한 수의학 학위 과정은 미국 수의사 협회에서 인정하고 있다.

5. University of Waikato
1964년 설립된 Waikato 대학은 북섬 중심부 해밀턴 지역의 와이카토강을 따라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11,000 명의 총 학생수 중 700여명의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으며 현대식 강의실과 실험실, 대규모의 컴퓨터실과 1,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4개의 대단위 기숙사를 갖추고 있다. 실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육에 힘쓰고 있는 Waikato 대학은 뉴질랜드 과학자 중에 20%가 본교대학 관련 연구실에서 일하고 있으며, 수많은 연구진과 교수들이 그들의 업적으로부터 국제적인 상을 수여 받고 있다. 고전학과 기술, 컴퓨터 공학, 인문 사회학, 법학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경영학, 법학, 컴퓨터 공학이 강하며, 특히 컴퓨터수리학은 Waikato 대학만의 특수분야가 된다. 한편 해밀턴 교육대학을 합병하여 전문적인 교육대학교로 부상하고 있으며 대학원 교육과 더불어 언어 학교로써 장단기의 영어연수 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6. University of Canterbury
1873년 설립된 Canterbury대학은 Canterbury 대평원의 끝에 위치한 남섬 제일의 도시 크라이스처치에 위치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지리적 위치를 차지하는 Canterbury 대학은 드넓은 캠퍼스 곳곳에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으며, 각종 스포츠 레져 시설이 가장 뛰어난 학교로 평가되고 있다. 임학과 공학 그리고 미술이 강한 대학으로, 지리학을 포함하는 공학과 산림대학, 그리고 미술 대학은 세계적으로 월등한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13,000명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Canterbury 대학은, 유학생수가 백여명 수준으로 대부분이 뉴질랜드 현지 학생들이다. 학생의 5분의 1이 대학원 학습을 하고 있으며,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우등학사학위(Honours Degree)’ 과정의 보편화로 학생들의 학습량이 많으며 Bursary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특혜를 주기도 한다.

7. Lincoln University
1878년 Canterbury의 단과 대학인 the Lincoln School of Agriculture로 출발한 링컨대학은 1896년 대학으로 승격되어 100여년 이상 축산 제품의 가공과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낙농산업의 뉴질랜드 국가적 위상을 세계적으로 올려놓은 Linclon 대학은 2차대전 이후 ‘콜롬보 플랜’하에 여러 연연방 국가에서 수백명의 유학생들이 들어와 공부하기 시작하였고, 뉴질랜드로부터 개발도상국으로 일차산업 생산 기술을 이전시키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오늘날 농학과 원예학에서 독보적인 Lincoln 대학의  졸업생들은 각국의 정부와 연구 기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환경보존, 동물복지, 식품품질 안전관리, 식품영양, 국제 환경 조약 등이며, 농업과 관련한 경영학, 원예학을 포함하는 조경건축학 그리고 공원 및 시설 경영학을 특수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8.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1899년 현재 수도인 웰링턴에 설립된 Victoria 대학은 ‘Capital City Campus’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수도에 위치한 대학으로써 법학과 행정학, 사회학, 경영학, 건축학, 디자인에서 앞장서고 있으며 정부기관, 국립도서관, 박물관과 근접하여 다양한 학술회의 및 강연을 이끌고 있다. 특히 건축학은 영연방건축가협회(CAA)로부터 인정 받을 정도로 뛰어난 과정으로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서 약 5년의 과정이 소요된다. CAA의 자격증은 세계의 현대 건축 역사를 주도하는 것으로 고소득의 사회 진출을 약속하기도 한다. 총 12,000명의 학생들 중에서 외국 유학생 비율을 10%정도로 관리하고 있는 Victoria대학은 새로운 고용 요구에 맞춰 학생 커뮤니티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유행 학문에 대한 수효로 인한 전과가 용이하다는 점이다.